자살의 편견 및 위험 징후
자살은 개인의 단면적 측면에서 벌어지는 일회성 사건이라기보다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개개인의 다면적인 성격 측면이 결합되면서 발생하는 다요인적 사회현상이다. 전 세계 각국의 자삭 통계나 우리나라의 자살 통계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들의 성별이나 나이게 관계없이 매년 자살을 시도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자살 위험이나 자살 관련 행동을 평가하는 것은 모든 임상의는 물론 자살 관련 전문가나 상담가에게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그러나 불행히도 아직 자살을 미리 정확이 예견할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방법이 없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따라서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일차원적이고 단편적인 평가보다는 개인에 대한 전인격적인 평가와 그가 가지고 있는 지지체계 등의 사회환경적 요인까지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
☆ 정말 자살한 사람은 남에게 자살 의도를 밝히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연구결과를 보면 자살할 의도가 있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자살 의 도를 대부분 타인에게 이야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살하는 사람은 꼭 죽고야 말겠다는 확고한 결단을 내린 사람이다.
자살하는 사람들은 자살을 실행에 옮기기 직전까지 죽을까 말까 하는 고민을 계속한다. 자살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누군가의 관심 어린 따뜻한 말 한 마디는 그 말하는 사람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 한 번 자살을 결심한 사름은 결국 자살하고 말 것이다.
삶의 어려움이 있어 자살 충동을 느끼기 시작하면 그 자살 충동은 마치 밀물처럼 밀려온 다. 그러나 일단 그 고비를 넘기기만 한다면 그러한 충동은 다시 썰물처럼 사라진다.
☆ 자살 시도를 했다가 실패하면 그것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은 다 없어진다.
한번 자살을 시도했다가 실패했다고 자살 충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 는 다시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 그러므로 한 번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 에 대해서는 매우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자살은 예방과 치료가 불가능하다.
자살은 매운 드문 일이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자살은
인생사의 여러 원인이 총체적으로 누적되거나 상호작용을 통해 최종적으로 나타나는 결 과 이기 때문에 자살의 위험에 기여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각각의 요이닝 자살 가능성에 주는 영향을 줄여준다면 결국 자살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 자살은 정신병이다.
자살 생각을 강하게 하거나 실제로 자살 시도를 하는 것 자체는 정신병이 아니다. 그러 므로 자살 시도를 하였던 사람들은 정신질환자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또한 자살 자체는 유전병도 아니다. 그러나 자살은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그러한 정신질환은 유적적 경향을 가진다.
2. 자살 위험 징후 및 경고
☆ 과거에 자살 시도를 한 경력이 있을 때
☆ 극도로 우울해하고 불안해하면서 지쳐 있을 때
☆ 자신에 죄에 대하여 벌받기를 강력히 원할 때
☆ 생물학적 욕구(음식, 성, 수면, 일반 활동)가 현저히 줄어들었을 때
☆ 알코올중독 상태일 때
☆ 타인의 도움 받기를 거절할 때
☆ 미혼이거나 독신, 혼자 살고 있을 때(별거, 이혼, 사별)
☆ ‘죽음’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보일 때
☆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때
◎ 직·간접적으로, 농담처럼 주위 사람들에게 자살 의사를 비친다.
◎ 우울증이나 불안, 불면증 등으로 의사를 찾아간다.
◎ 평소 소중히 여기던 물건을 아낌없이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 오랫동안 보지 않았던 친구나 친지를 찾거나 접촉한다.
◎ 자살한 이후 발견되었을 때의 자신에 모습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3. 자살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 일반인의 조치방법
☆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일단 자살이 의심되면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가족이나 책임있는 사람에게 우선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대신 현실적으로 자살 위험자가 위험에게 벗어나도록 도와줄 가족이나 친지 등 에게 위험을 알린다.
☆ 혼자 있지 못하게 한다.
자살은 혼자 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주변에 누군가가 가까이 있게 되면 자살 시도는 잘 못하게 된다.
☆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 가까이 있지 않게 한다.
고위험자가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 있지 못하게 하고, 주변에 자살에 사용할 만한 물건도 있지 않게 해야 한다.
☆ 전문가를 만나게 한다.
자살 고위험자의 자살 가능성을 낮추는 가장 중요하고 빠른 길은 그가 정신과 의사를 포 함한 자살 예방 전문가를 빨리 만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인이 자살 위험자를 계속 돌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법적인 분쟁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자살의 이해와 예방 / 한국자살예방협회 편 / 이홍식 외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