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ㆍ청소년

다음 질문들은 당신의 자녀에 관한 것입니다.
당신의 자녀가 지난 1주일 동안 집안에서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번호에 ‘○’ 하십시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K-ARS) * 필수입력사항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K-ARS)
*성별
전라북도 완주군      읍ㆍ면

※ 다음 문항을 읽고 자신의 현재 상태에 해당하는 곳에 체크해 주십시오.

대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약간 혹은
가끔 그렇다
상당히 혹은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2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3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에도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6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7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10 항상 '끊이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11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진다.
16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일상적인 활동을 잃어버린다. (예: 숙제를 잊어버리거나 도시락을 두고 학교에 간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고윤주, 소유경, 노선주, 김영신, 고선주 (2002).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41, 283-289

본 척도는 저작권자의 승인 후 활용됨을 안내드립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번호 문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아니다 매우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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